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특보> 지상국 시스템

드론의 총론(16)

등록일 2020년04월02일 13시2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지상국 시스템을 GCS(Ground Control Station)라고 칭한다. 드론이 비행중일 때 지상의 임무 전체를 육안으로 볼 수 있는 것과, 없는 것까지 감시하는 시스템의 총칭이다. 유인항공기에서는 탑승한 조종자가 이런 업무를 수행하지만, 무인항공기는 GCS와 오퍼레이터가 그 역할을 하게 된다. 그래서 비행중 중요한 비행 데이터나 영상 데이터를 원격측정법(Telemetry)으로 송신한다. 

GCS의 중요한 부분은 소프트웨어이다. 마우스와 키보드, 버튼 및 조이스틱을 이용해 소프트 웨어를 설정한다. 중간 지점을 설정 가능한 Waypoint 비행에서 그림 1·2·17과 같이 GCS를 통해 비행 경로를 계획해 임무를 수행한다. 나아가 GCS는 실시간 비행 정보 습득과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 비행 임무 개입, 비행 성능 분석 등을 기록하고 판독할 수도 있다.

 


 

 

드론과 GCS는 커맨드 텔레머트리를 개입시켜 연결하고 있는데, 현재 일본 총무성이 관할하는 드론용 무선 주파수는 표 1·2·2와 같다. 주파수대, 송신출력, 전송속도, 무선국 면허, 2016년 8월부터 제도가 정비된 169MHz, 2.4GHz대 일부, 5.7GHz대 등이 주목받고 있다. 

 

국내는 전파법 제4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23조 제1항 제1의 2호에 따라 2015년 12월 31일 항공 업무용 무선설비의 기술기준(국립전파연구원 고시 제2012-26호, 2012.12.21.) 일부를 개정하여 고시하였다. 이를 계기로 무인항공기에 대한 정의가 신설되었고 송수신 방식에 대하여 정의하였다.

 

 


 

현윤칠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문화/관광 드론 환경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드론여행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