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특보>이걸 알면, 운전이 아주 편해져요!!

이중클러치변속기(DCT,Dual Clutch Transmission)의 구조와 작동

등록일 2020년04월02일 11시0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급속도로 지명도가 높아지며, 채용이 늘어나고 있는 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 MT와 기본구조는 같지만 끈김이 없는 고속의 기어체인지와 토크 단절이 없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왜 DCT가 뛰어난 것일까? 복잡한, 고도의 기계구성을 투시도로 소개한다.

FF용 DCT는 역시 FF용 MT와 마찬가지로 좌/우 폭의 제한에 따른 기어세트 탑재를 어떻게 균형있게 해결할 것인지가 과제가 된다. 삽화는 VW / Audi의 DCT(7단 DSG)로, 주요 3축 + α 구성이다. 이중구조인 입력축(안쪽의 입력축 1 + 바깥쪽의 입력축 2)를 거쳐 서, 2개의 카운터 샤프트 + 후진 기어용 축을 갖추고, 종감속기어 / 디퍼렌셜을 거쳐서 전륜을 구동한다. 좁은 공간에 매우 치밀하 게 설치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클러치는 건식단판이기 때문에, 왼 쪽의 FR용(습식다판)에 비하면 구조가 단순하며 그에 따라 유압계 통은 이 유닛에서는 필요가 없다. 메카트로닉스는 차량 전방에 구 비된다. 2011년 현재, FF용 DCT는 6단 및 7단의 라인업을 갖추 고 있다. 습식다판과 건식단판의 두가지 방식이 있다. VW의 DSG, GetragㆍFord의 파워 시프트, FPT의 TCT가 주요 유닛들이다.

현윤칠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문화/관광 드론 환경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드론여행

현재접속자 (명)